본문 : 로마서 11장 17~36절
제목 : 참 감람나무와 돌 감람나무
1. 돌감람나무가 참 감람나무에 접붙여짐
돌 감람나무 = 이방인 / 참 감람나무 = 유대인
감람나무 가지가 꺽인 이유
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이방인이 믿는 것 = 100% 은혜의 선물
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예수님)
에베소서 2장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11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13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2. 이스라엘 사람들은 영원히 버리셨는가?
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그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
3 ㄱ)주여 그들이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3. 이스라엘 백성은 언제 구원하신가?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ㅁ)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유대인 개개인의 수건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지금 치워질 수 있다.
그러나 민족에게서 치워지는 일은 환난기가 끝날 때 이루어진다(고후3:16; 롬11:26).
(1) 유대인들의 눈 먼 것은 일부분에게만 해당된다.
(2) 이 눈먼 것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잠정적인 것이다.
(3) 이스라엘의 충만함(12절)은 이방인의 충만함이 이루어진 뒤에 임한다.
현재 주님은 교회를 세우신다. 교회가 충만하게 될 때까지다.
이방인들의 충만함은 현 시대 교회와 상관이 있다(오순절부터 휴거까지).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라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이들의 불신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은 불변한다.
유대인들에 대해 바른 태도록 가져야 한다(민23:19-20).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취소할 수 없는 것이다.
* 로마서 11장 17~36절 참 감람나무와 돌 감람나무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