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문 : 마태복음 6장 11절
제목 :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 목차-
1. 우리의 몸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내려 주시옵소서
2. 그리하여 오직 주님이 모든 좋은 것의 근원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3. 주님의 복 주심이 없이는 우리의 염려나 노력, 심지어 주님의 선물들조차도 우리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함을 알게 하옵소서.
4.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피조물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주님만 신뢰하게 하옵소서.
* 마태복음 6장 11절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동영상
넷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입니다.
1. 우리의 몸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내려 주시옵소서
1) 출 16:4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시 104:27-28 이것들이 다 주께서 때를 따라 식물 주시기를 바라나이다. 28주께서 주신즉 저희가 취하며 주께서 손을 펴신즉 저희가 좋은 것으로 만족하다가.
시 145:15-16 중생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저희에게 식물을 주시며 16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케 하시나이다.
마 6:25-2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26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2. 그리하여 오직 주님이 모든 좋은 것의 근원임을 깨닫게 하옵소서
행 14:17 그러나 자기를 증거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행 17:25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약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3. 주님의 복 주심이 없이는 우리의 염려나 노력, 심지어 주님의 선물들조차도
우리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함을 알게 하옵소서.
신 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시 37:3-7, 16-17 여호와를 의뢰하여 선을 행하라. 땅에 거하여 그의 성실로 식물을 삼을지어다. 4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5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6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7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아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를 인하여 불평하여 말지어다. 16의인의 적은 소유가 많은 악인의 풍부함보다 승하도다. 17악인의 팔은 부러지나 의인은 여호와께서 붙드시는도다.
시 127:1-2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警醒)함이 허사로다. 2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
고전 15: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4.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피조물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주님만 신뢰하게 하옵소서.
시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시 62:10 포학을 의지하지 말며 탈취한 것으로 허망하여지지 말며 재물이 늘어도 거기 치심(置心)치 말지어다.
시 146:3-4 방백들을 의지하지 말며 도울 힘이 없는 인생도 의지하지 말지니 4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가 소멸하리로다.
렘 17:5, 7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7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히 13:5-6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6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가로되 주는 나를 돕는 자시니 내가 무서워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가. 일용할 양식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몸과 영혼을 가진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사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몸과 영혼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몸을 위해서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공급해주실 것을 하나님께 요청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소가 곡식을 떠는 동안에는 재갈을 물리지 않으신다고 멀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이 자기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치하기 위해서 기도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간청해서는 안 됩니다.
바울과 더불어 우리는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압니다.”(딤전6:8) 이
(잠언30:8,9)
8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나. 일용할 양식의 종류
일용할 양식은 음식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교회 운영비와 선교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일용할 양식입니다.
약4:3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모든 물질적인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어야 합니다.
잎새와 풀, 비와 가뭄, 풍년과 흉년, 먹을 것과 마실 것, 건강과 질병, 부와 가난, 참으로 이 모든 것이 우연이 아니라 아버지의 따뜻한 손길로 주심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먼 장래의 것을 구하기보다는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일 년 뒤도 십년 뒤도 아니라, 오늘 필요한 양식을 구해야 합니다.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하나님이 미래에도 계속 공급하실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우리가 몸과 영혼을 위해서 필요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채워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붙잡고 믿고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속량하셨기 때문에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이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사역을 시작하신 때부터 분명하게 드러내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에 그리스도는 성령에 이끌리셔서 광야로 가셨습니다. 광야에서 그리스도는 고난을 받으셨고, 그리고 광야에서 고난을 받으시면서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사십 주야를 아무 것도 드시지 않은 채 지내셨습니다. 배고프신 상태에서 그리스도는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시험을 받았던 것처럼,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것을 가지라는 시험을 사단에게서 받으셨습니다. 그리스도는 극단적인 굶주림을 경험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심지어 우리가 생명을 받을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해서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 마태복음 6장 11절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