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49문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승천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로 은혜 나누길 원합니다.
제 49문: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오르심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답: 첫째,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언자로서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그의 아버지 앞에서 간구하십니다. 둘째,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있으며, 이것은 머리되신 그리스도께서 그의 지체인 우리를 그에게로 이끌어 올리실 것에 대한 확실한 보증입니다. 셋째, 그리스도는 그 보증으로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보내시며, 우리는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여호와 우편에 앉아 계신 위의 것을 구하고 땅에 것을 구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그리스도의 승천이 우리에게 유익이 됩니까?
1. 그리스도께서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대언자이십니다.
우리는 아버지 앞에 있는 대언자 혹은 변호사를 얻게 되었습니다(로마서 8:34과 요한일서 2:1을 참조하라). 그분은 우리를 위해서 아버지께 탄원하십니다. 이 예화를 생각해봅시다. 만일 우리가 특정한 장소에서 직업을 가지기를 바랐다면, 우리가 만일 그 회사 사장의 아들과 딸과 친구였다면 그 일을 얻는데 훨씬 쉬울 것입니다. 그런 사이라면 우리는 우리 친구에게 “네 아버지께 내가 그 일자리를 좀 얻었으면 한다고 잘 말씀드려줄래!”라고 말할 것입니다. 우리가 여호와께 기도드릴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중재하십니다. 그분은 우리를 위해 아버지께 탄원하시며, 그리고 그리스도 때문에 아버지는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요한복음 14:13을 참조하라).
2. 그리스도의 승천은 우리의 보증입니다.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승천하셨을 때에, 매우 중대한 일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이 여호와의 임재 안으로 들어간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참 사람으로서 손으로 만든 거처가 아닌 여호와께서 계시는 곳(거처)에 들어가셨습니다(히브리서 9:11). 이 사실을 굉장히 중요한 일인데, 왜냐하면 사람이 죄로 인하여 여호와의 존전에서 쫓겨났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은 여호와께서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내쫓으실 때에 분명해진 일이었습니다(창세기 2:23,24을 참조하라). 이 또한 여호와께서 지성소에서 당신을 고립시키시고, 지성소에 일 년에 단 한 차례만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게 하셨을 때에 구약 성도들에게 분명하게 보이셨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본 교리문답은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이 우리가 그분과 함께 여호와의 존전에 들어가는 허락을 받은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어떻게 그리스도의 승천이 이것을 보증(확증)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리스도가 누구신지를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단순히 한 개인이 아닙니다. 그분은 우리의 법적인 머리요 대표이십니다. 그분이 보장한 것이 어떤 특권이든지, 그것은 당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위해서도 확고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의 모든 사역과 보상을 공유합니다. 이처럼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존전에 받아들여졌을 때에, 우리 또한 법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여호와의 존전에서 환영받았다는 사실은 우리 또한 여호와의 존전에 들어가는 것을 환영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보장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그들이 아버지의 임재에 자신과 연합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키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아버지 집에 제자들을 위해 처소를 준비하기 위해서 하늘로 올라가신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요한복음 14:1ff). 우리 부모들과 증조부들이 네덜란드에서 캐나다나 호주로 이민 올 때에, 종종 남편들이 먼저 오고, 그 다음이 남편이 약간은 정착하고 난 뒤에, 아내와 자녀들을 데려왔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신랑으로 간주됩니다. 그분은 우리를 맞을 준비하기에 여념이 없으십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준비되었을 때에, 그분은 오셔서 자기 신부인 교회를 화려한 하늘의 영광으로 맞이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하늘에서 영원히 보내게 될 것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오히려 여호와께서 소위 에덴동산에서, 즉 다시 이 지상에 그의 거처를 만드시어 다시 사람들과 함께 사실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다시 연합한 것이 분명한데,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신부라고 부르실 뿐만 아니라, 그분 역시 우리의 머리이자 우리를 대표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께서 친히 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위해서 행하신 것입니다. 지금 그리스도께서는 벌써 하늘에 계십니다. 그렇다면 만일 머리가 하늘에 있다면,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지체들인 우리를 데려가실 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서 다시 오실 것이라는 것과 당신이 계신 그곳에 데려가실 것이라는 것을 보증 혹은 담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그리스도께서는성령을 우리에게 보내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상응하는 담보(counter-pledge)를 우리에게 보내셨습니다. 상응하는 담보란 쌍둥이 담보를 말하는데, 이전 담보와 상응하는 것을 뜻합니다. 담보와 상응하는 담보의 예는 혼인할 때에 주어지는 가락지를 들 수 있습니다. 남편이 아내에 대한 자기의 사랑과 신실함을 보증하는 것으로 아내에게 가락지를 줍니다. 답례로 그는 자기 아내로부터 약속에 상응하는 보증으로서 가락지를 받습니다.
먼저 이 보증은 인자(그리스도)가 여호와와 함께 거하시기 위해서 가셨던 것입니다. 상응하는 보증은 여호와(성령)께서 사람과 함께 거하시기 위해서 오신 것입니다. 두 보증(그리스도와 성령)은 피차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분 모두 우리가 여호와와 함께 할 것이고 그분이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이라는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우리는 본성상 여호와의 집에 살기에 적합하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죄로 인하여 불순하고 거룩하지 못하고 더렵혀져 있고, 가공스러울 정도로 부패해 있습니다. 우리는 순전하시고 거룩하신 여호와께서 우리를 받으실 수 있으신지 어떤지에 대해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호와께서 현재 우리의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실 수 없습니다. 여호와께서 죄인들에게 당신과 함께 거하도록 하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정화되어야 하고, 거룩해져야 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될 필요가 있으며, 거룩한 형상으로 다시 지음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버지께 드려질 때에, 우리는 죄로 인하여 흠도 점도 없이 완전하게 될 것입니다(에베소서 5:27을 참조하시오). 우리는 여호와의 존전에서 살기에 적합하게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증거하려고,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지금 여기에서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성령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변화되고 있고, 거룩함으로 새롭게 지음 받고 있습니다(에베소서 4:23과 골로새서 3:10을 참조하시오). 우리는 우리 생활에서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서 성령의 사역을 볼 수 있습니다(에베소서 5:8ff와 갈라디아 5:22을 참조하라). 이런 사실이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영원히 살게 될 여호와의 존전에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우리를 만들어 가시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